생활기록부 조회 및 발급 방법 2가지

ec839ded999ceab8b0eba19debb680 eca1b0ed9a8c ebb08f ebb09ceab889 ebb0a9ebb295 2eab080eca780 5821

📚 생활기록부 조회 및 발급 방법 🚀

학교 생활을 하며 학년마다 기록되는 생활기록부! 이 문서는 학생의 인성과 학습 성과를 담은 중요한 자료입니다. 과거에는 종이로만 확인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조회 및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💻

생활기록부는 개인의 학업 및 발전 상황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서로, 학부모 및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됩니다. 오늘은 온라인으로 생활기록부를 조회하고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😊


1. 생활기록부란? 📝

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태도, 성장, 학업 평가 등을 기록한 종합 보고서입니다.
선생님들의 관찰과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며, 학생의 인성과 학업능력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많은 곳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.

➡️ 상세정보 바로가기 👈


2. 생활기록부 조회 및 발급 방법 🔍

정부24 활용하기

1️⃣ **검색창에서 "생활기록부 발급"**을 검색하세요.
2️⃣ 정부민원포털 링크로 이동해 로그인합니다.
3️⃣ 학교와 교육청을 입력 후 '민원 신청하기'를 클릭합니다.
4️⃣ 출력 또는 인쇄 버튼으로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.
5️⃣ 원하는 전자문서(지갑)로 수령도 가능합니다.

➡️ 상세정보 바로가기 👈


나이스 활용하기

1️⃣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에 접속하고 ‘학부모 서비스’를 클릭하세요.
2️⃣ 본인인증 및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합니다.
3️⃣ 자녀 정보를 등록한 뒤 하단 배너에서 학교를 선택, 생활기록부를 클릭하여 발급 절차를 진행합니다.

➡️ 상세정보 바로가기 👈


3. 학교 생활기록부 보관 기간

생활기록부의 공적 보관기간은 5년입니다.
보관 기간이 지나면 출력물과 전산 자료 모두 삭제되므로, 필요한 자료는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4. 생활기록부 개명 ✍️

개명 후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
1️⃣ 교육청에 전화해 개명된 이름으로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.
2️⃣ 개명이 등록되지 않았다면 개명 전 이름으로 조회를 위한 발급을 요청하세요.
3️⃣ 각 학교에 성명 정정 신청을 진행하세요. 신분증과 원본 초본을 지참하여 인근 초/중학교 행정실에서 정정 서류를 제출합니다.

➡️ 개명 신청 후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👈


5. 학폭위 생활기록부 삭제

💡 학폭위 처분 1~3호는 기재되지 않습니다.
4호 이상 처분이 되면 삭제 요청이 어렵기 때문에 처분 수위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합니다.
생활기록부 내용 삭제 문제는 추후 취업 등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히 대처해야 합니다.


6. 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📖

생활기록부 작성법은 매년 업데이트되며, 특히 코로나 시대 원격 수업, 학폭 관련 상황특수한 상황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이 제공됩니다.
초/중/고별 기재 요령을 통해, 자세한 작성법을 확인하세요.

➡️ 학생부 기재 요령 자세히 알아보기 👈


📌 생활기록부 관련 주요 정보는 교육과 취업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. 위 제공된 링크를 통해 필요한 발급과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하세요! 😊